READ

다른 방식으로 보기, 존 버거, 최민 역, 2012, 열화당

다른 방식으로 보기, 존 버거, 최민 역, 2011, 열화당

Ways of Seeing, John Berger, 1972






- 결국 과거의 미술은 특권을 지닌 소수가 지배 계급의 역할을 정당화 할 수 있는 어떤 역사를 새로 꾸며내려고 하기 때문에 신비화하는 것이다. 요즘 말로 이러한 정당화는 별 의미가 없다. 그래서 필연적으로 과거를 신비화하게 되는 것이다.


- 신비화는 어떤 어휘들을 사용했느냐 하는 것과는 별 상관이 없다. 조금만 달리보면 너무나 명확한 것을 쓸데없는 엉뚱한 설명으로 핵심을 흐려놓는 데서 신비화는 비롯된다.


- 말이 이미지를 어떤 식으로 변화시키는지 정확하게 설명하기는 힘들지만 어쨌든 이미지를 변화시킨다. 이미지는 이제 문장을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예가 된다.


- 키네스 클라크 Kenneth Clark 누드 The Nude

   벌거벗은 몸(naked)은 그저 옷을 입고있지 않은 상태인 반면, 누드(nude)는 예술의 한 형식이다. 그에 따르면 누드는 회화의 출발점이 아니라 회화가 성취해 낸 하나의 보는 방식(a way of seeing)이다....분명한 사실은 누드가 언제나 관습에 의해 정해지며, 이러한 관습의 권위는 특정한 미술 전통에서 비롯된다는 점이다.


- 진부한 작품은 서투름이나 무지함의 결과가 아니었다. 그 것은 시장의 요구가 예술 자체의 요구보다 더 강했기 때문에 생긴 결과였다.


- 선망의 대상이 된다는 것은 자신감의 고독한 형태다. 그것은 정확히 말해 당신을 부러워하는 사람들과 당신의 경험을 나눠갖지 않음으로써 가능한 것이기 때문이다. 남들은 당신을 관심을 갖고 보지만, 당신은 그들을 관심을 갖고보지 않는다. 만약 당신이 그렇다면 선망을 덜 받게 될 것이다. 이러한 견지에서 본다면, 선망이 되는 사람은 관료와 다를바 없다. 








* 2013 다이어리


* 다른 방식으로 보기(WAYS OF SEEING)는 1972년에 방영된 텔레비전 연속 강의들을 바탕으로 한 책이다. 이 강의에서 존 버거는 일반적으로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법이라고 알려진 것들이 어딘가 잘못된 또는 편협한 방식일 수도 있다고 주장하며 기존의 아카데믹한 방식에 대해 근본적으로 재검토할 것을 요청하고 있다. 그는 거의 난폭하다 할 정도로 영국의 제도화된 강단 미술사학의 암묵적 전제들을 공격하고 있는데, 그러면서 기존의 표준적인 방식이 아닌 새로운 방식으로 작품을 볼 수 있다고 제안한다. (인터넷 교보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