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텍스트와 타이포그래피, 얀 미덴도르프, 김지현 역, 2015, 안그라픽스

텍스트와 타이포그래피, 얀 미덴도르프, 김지현 역, 2015, 안그라픽스

Shaping Text, 2012, Jan Middendrop

 

 

 

 

p.23

프랑스의 타이포그래퍼 파네트 멜리에르는 셀린 미나르Celine Minard가 쓴 <사자전투Bastard Battle>의 본문을 무척 독특하게 조판했다. 본문에는 광기가 가득하다. 신경질적 타이포그래피와 색은 이야기의 분위기와 책의 정서를 반영한다. 이를 위해 모든 글자를 비트맵 이미지로 바꾼 뒤 포토숍에서 작업했다. 책은 프랑스 쇼몽에서 주관한 그래픽 디자인 프로젝트 '기이한 책Bizarre Books' 시리즈 중 하나였다. 

 

p. 47

시각적 긴장감을 주는 삼분법

삼분법은 존 토머스 스미스John Thomas Smith가 1797년 <전원 풍경에 관한 비평Remarks on Rural Scenery>에서 처음 언급했다. 화면을 가로세로로 삼등분하면 분할된 선 네 개가 생기는데, 선이 겹치는 점 가까이에 중요 요소를 배치하면 시각적 긴장감을 주는 흥미로운 구성을 만들수 있다. 

 

p.119

타이포그래피 예절

1. 직선 따옴표, 영리한 따옴표, 아포스트로피를 섞지 말 것. 

2. 아포스트로피 대신 여는 따옴표나 거꾸로 된 따옴표를 사용하지 말 것

3. 하이픈, 반각줄표, 전각줄표의 차이를 관찰할 것

4. 규칙: 강조를 위해 여러 방법을 함께 사용하지 말 것. 바보처럼 보이거나 10년전 유행처럼 보인다.

5. 규칙: 어센더와 디센더가 부딪히지 않게 할 것. 하지만 에릭 슈피커만은 이 규칙에 예외가 있다고 충고했다.

6. 규칙: 글줄 끝에 남은 낱말 하나를 없앨 것. 낱말 하나가 지면이나 단 가장 위에 있거나 글줄이 반만 채워지면 읽기에 방해가 된다. 가장 아래 글줄에서는 조금 덜하다.

7. 글자사이 공간을 억지로 좁히거나 늘려서 글줄 양끝을 맞추려고 하지 말 것. 대신 낱말 사이를 조정해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하게 할 것.

8. 작은대문자와 대문자식 숫자 조합이나 대문자와 소문자식 숫자 조합은 피할 것

9. 가짜 이탤릭체와 볼드체, 작은 대문자를 함께 사용하지 말 것.

10 규칙: 글자너비를 좁히거나 늘리지 말 것. 벙어리처럼 보이거나 둔해보인다. 하지만 전문가의 손에서는 효과적인 눈속임이 될 수 있다.

11 되도록 진짜 분수를 사용할 것. 마침표와 쉼표가 '외국어'임을 알 것

12 수식이나 회계 목록에서 자릿수에 맞춘 숫자를 피할 것. 표숫자를 사용할 것.

 

 

 

 

 

 

 


 

*개괄서...

이전에 바로 작성했던 마이크로 타이포그래피가 정보의 밀도가 더 높은 느낌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