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AD

미술관 전시, 이론에서 실천까지, 데이비드 딘, 전승보 역, 1998, 학고재

미술관 전시, 이론에서 실천까지, 데이비드 딘, 전승보 역, 1998, 학고재

Museum Exhibition Theory & Practice, David Dean, 1994

 

 

 

 

3장 전시회 설계

p.59

     사람들이 디자인의 주요 요소로 꼽는 내용은 그들의 개성과 관심사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러나 여섯 가지의 주된 요소가 있다. 

     명암 / 색상 / 표면의 결 / 균형 / 선 / 형태 

 

p.65

 

p.71

 

 

 

8. 행동경향

❍오른편으로 방향 바꾸기

오른편 벽을 따라가기

오른편의 첫번째 전시물에서 멈추기 

마지막보다는 첫번째 전시물에서 멈추기

출국 쪽에 가장 가까운 전시물은 시선을 가장 적게 받는다.

출구가 보이는 지역에 대한 선호 : 아마도 이런 행동은 함정을 피하기 위한 잠재의식적인 욕구에서 나온다.

가장 짧은 경로의 선호

공간의 가장자리에 가구를 정돈 : ...종종 공간의 중앙은 대부분 교류공간으로 남겨진다. 동양문화는 공간의 중앙에 강조점을 둔다.

사각코너를 선호

❍직각과 45도각의 선호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위에서 아래로 읽기: 이것은 언어 의존적인 현상이다

❍어두움에 대한 반감

❍색채 선호 행동

❍큰 것을 선호하는 행동

❍빛을 좋아하는 행동

❍전시물에 대한 피로

❍30분 한계: 성인 관람객의 평균적인 최대 집중 시간은 30분이다.

❍큰 글씨가 더 많이 읽힌다. 

 

p.91

지평선

특별히 구상적인 회화작품에서 작품 구성의 중요한 요소는 암시된 시점이나 관람자의 눈높이이다. 이것은 지평선으로 하늘과 땅이 마주치는 가상점에 상응한다. 여러 다양한 작품을 한 곳에 진열할 때 각 작품의 지평선이 다른 작품과 서로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있다....서로 다른 지평선을 가진 작품들을 배치할 때는 각 작품의 장점보다는 상반되는 지평선이 두드러져 보이면서 서로 충돌하고 시각적인 불균형을 낳을 수 있다. 

 

 

 

7장 줄거리와 텍스트 개발

p.187

읽기쉬움

책을 읽는 것과 같이 표준적인 독서를 위한 시선의 거리는 8-10포인트의 활자로 된 텍스트의 경우 30.5-38.1cm가 적당하다. 전시 환경에서 관람객은 보통 텍스트에서 60.9-121.9 이상 떨어져 있다....이런 사실들을 바탕으로 그룹 텍스트를 위한 '규범'을 만들어보면 일반적으로 24-36포인트 활자는 60-90cm의 거리가 적당하고 각 라벨들은 14-24포인트 활자가 적당하다. 

 

 


 

*실천까지는 모르겠다만... 전시회 설계 부분이 매우 흥미로웠다.

 

*목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