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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가와 디자이너, 부르노 무나리, 양영완 역, 2001, 디자인하우스

예술가와 디자이너, 부르노 무나리, 양영완 역, 2001, 디자인하우스

The Dody in Pieces: the fragment as a metaphor of modernity, 1994, Linda Nochlin

 

 

 

 

04 디자이너와 사회

p. 39

디자이너는 미학적 감각을 부여받은 기획자입니다. 그리고 그는 공동체를 위해 일합니다. 따라서 그의 작업이 혼자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 사람과 함께 해 나가는 공동 작업이 되리라는 것은 쉽게 생각할 수 있겠지요. 디자이너는 해결해야할 문제에 따라 작업 팀을 조직합니다. 비록 오늘날의 산업 생산이 스타일리스트(소비재 생산을 신속하고 용이하게 하면서 예술적 감각으로 일하는 기획가)로서의 작업 성향을 변모시키기는 했지만, 디자이너는 특정 엘리트를 위해 일하지는 않습니다. 즉 디자이너는 광범위한 소비를 향해 열려진 제품을 가장 합리적인 방법으로 생산하려고 노력하는 사람이지요.

 

 

13 예술평론과 사용설명서

p. 113

예술가는 환상fantasy으로 일하고, 디자이너는 창의성creativity으로 일합니다. 물론 예술가가 언제나 환상 속에서만 작업하는 것은 아니지만, 환상은 두드러지든 그렇지 않든 간에 거의 모든 예술 작품에 나타나는 특성 중의 하나지요. 여기에는 한때 시각예술로서 인정되지 않았던 사진도 역시 포함됩니다.... 만일 환상이 없는 예술 작품을 정의하길 원한다면, 아무런 변형 없이 시각적 현실을 정확히 재현해 놓은 그림 중의 하나를 예로 들어야 할 것입니다. 

환상이란 부분적이거나 총체적인 현실로부터 다양한 정신적 이미지를 추출할 수 있는 지적 능력이며, 그 이미지들은 실현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반면에 창의성이란 환상과 이성이 결합된 생산적 능력으로서, 그 결과는 항상 현실적으로 실현 가능합니다.  

 

 

16 영광에의 꿈

개체와 종

pp. 145-146

어떠한 분야에서든 개인적인 경험은 고작해야 그 한 사람의 활동 기간에 국한됩니다. 만일 우리가 이러한 경험들을 확보하고서도 체계적으로 운용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어렵게 연결되는 일련의 짧은 경험들만 갖게 될 것입니다. 각 개개인은 혼자서 일하고 싶어하지만, 그렇게 되면 각각의 경험들은 단절됩니다. 반면에 과거의 경험들을 연구한다면, 거기서 가장 나은 것을 선택할 수 있을 것이며, 비록 작은 것일지라도 문제의 해결에 도움이 되는 그 무언가를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 경험들은 후속 세대의 다른 개개인들에게 전달되어 종적인 경험을 형성하는 데 기여하게 될 것입니다. 

인간은 명확히 감지할 수 있는 많은 증후들을 통해 종적인 인식을 확립하면서 이기주의의 굴레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사실 개인주의는 모든 분야에서 어떤 천재적 가치를 태어나게 하지만, 종의 감각은 거대한 집단적 구현을 가능케 합니다. 천재는 독특하고 뛰어난 결과들을 생산함으로써 다른 개인들의 야심을 좌절시키고 열등감을 유발시킵니다. 하지만 종의 감각은 타인을 위해 일하도록 하며, 크고 작은 문제들을 공동으로 해결하도록 이끕니다.

 

 


 

-프로제타지오네progettazione: 이탈리아어로 'design, planning'의 의미, 미술, 건축, 문학 등 모든 예술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로서, 생산하고자 하는 대상을 위해 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일련의 작업을 뜻합니다. 

 

-아르테 포베라

 

*베이크라이트bakelite